자주 묻는 질문
자궁근종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입니다.

자궁암과는 구별이 되며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 여성의 40~50%가 근종을 지니고 있거나 근종이 될 만한 소인을 갖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한의학에서는 자궁근종을 "석가"라고 말하는데요, 자궁이 약해진 틈을 타고 차고 냉한 기운이 침입해서 어혈이 굳어 돌처럼 딱딱하게 굳어서 형성된 것이라고 봅니다.

크게 자궁허냉과 스트레스, 유산이나 자궁수술후유증 등으로 발생합니다.

자궁근종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요?

자궁근종은 평소 생리통이 심했거나 생리량에 변화가 있던 경우에 발생하기 쉬우며 자라거나 악화될 경우 요통, 부종, 피로감, 빈혈, 구역, 구토감, 대소변장애 등의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매달 생리는 자궁건강의 지표가 되므로 평소 생리가 이상이 있거나 생리통이 있는 여성이라면 주기적으로 자궁체크가 필요합니다.

보통 자궁근종이 생기면 수술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한방에서는 어떻게 치료하게 되나요?

한의학에서는 자궁이 여성에게 있어서는 제2의 심장이라 할 만큼 폐경이후에도 여성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한 장기라고 봅니다.

그러므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수술을 서두르지 말고 근종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생리상의 문제와 동반증상들을 치료하여 자궁이 정상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조절하게 됩니다.

좌약요법의 장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좌약요법은 우리 한의학의 고서인 금궤요략이라는 책에도 부인병 치료를 위해서 활용해 왔던 치료법입니다.

자궁내 질병이 생겼을 경우 약효를 직접 자궁과 골반 내로 퍼뜨리기 위해 한약재로 환을 빚어 좌약형태로 질에 삽입하는 치료법입니다.

내복약에 비해서 약효가 빠르며 평소 소화기가 약해 한약복용이 어려울 경우 효과적입니다.

부득이하게 자궁근종으로 자궁을 적출하게 되었을 경우 어떻게 관리해야하나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자궁은 여성건강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장기입니다.

적출후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되고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철저한 관리와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즉 아기낳고 산후조리 하듯이 정성과 주변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육체적으로 피로감, 하체무기력, 불감증, 요통, 오랜 시간 보행이 힘듦, 노화 등이 있고 그 밖에 우울감, 불안감, 무기력 등 정신적으로 힘이 들게 됩니다.

자궁 이외의 간이나 신장 등 생식기를 담당하고 있는 주변기능을 활성화하여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예방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쪽지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쪽지보내기
받는이(ID/닉네임)
내용
쪽지가 도착하였습니다.
쪽지 내용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