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의 악화와 재발방지법
  • 평소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를 따뜻하게 유지한다. 특히 생리 중에는 보온에 신경을 쓴다.
  • 하루 30분~1시간 정도의 유산소운동(가벼운 조깅, 런닝, 등산)을 통해서
    자궁골반순환을 돕고 스트레스로 인한 순환문제를 개선한다.
    단 유산소 운동 중 수영은
    자궁 내 환경을 차고 습하게 하므로 주의한다. 이 외에 요가나 단전호흡 등도 도움이 된다.
  • 음식의 경우 차고 냉한 음식(찬물, 차가운 음료, 찬 과일 등은 피하고 물이나 과일의 경우
    실온보관 후 섭취), 밀가루 음식, 유제품, 육류의 기름진 부위(삼겹살이나 베이컨) 등을 피한다.
    인스턴트 음식(커피)을 줄이고 일회용 용기보다는 유리와 사기제품의 그릇을 사용한다.
  • 가능한 아침, 점심, 저녁 등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일정하게 먹고
    수면시간도 가능하면 밤 11시 이전에 잠을 자도록 노력한다.
    (11시~새벽3시 까지가 혈액이 새로 만들어지고 그날의 피로가 풀어지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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