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자궁내막증일 경우 불임의 확률이 높나요?

자궁내막증의 발병원인이 자궁내에서 정상적인 생리혈의 배출이 이루어지지 않아 생리혈이 고이고 역류하여 유발되는 질환이므로 자궁내막증에 의해서 발생한 혹의 크기가 5~6cm 미만이면서 동반되는 생리통이나 연관 통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자궁내순환을 개선하고 정상적인 생리혀르이 배출을 도와주는 과정에서 자궁내 환경이 개선된다면 정상적인 임신과 분만이 가능합니다.

자궁내막증은 모두 수술해야 하나요?

한의학적으로 볼 때 내막증으로 인해서 발생한 혹의 크기가 5~6cm 미만이고 연관되어 나타나는 생리통이나 성교통, 골반통, 배뇨배변통 등의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수술보다는 자궁의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하고 발병환경을 치유하면서 진행과 악화를 막고 연관증상을 개선하게 됩니다.

이 부분이 한의학적인 치료의 목적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수술하면 재발되지 않나요?

자궁내막증은 수술후라도 자궁내 환경개선과 순환회복을 통해서 정상적인 생리혈의 배출을 회복해주지 못할 경우 2~3년 내에 80% 정도가 재발됩니다.

그러므로 부득이하게 수술한 뒤라도 자궁의 기능적인 부분을 회복하고 수술 후의 조리를 통해서 건강한 생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의학적인 치료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궁내막증에 좋은 음식을 알려주세요.

자궁내막증의 주 발병 연령이 20~30대인 점을 감안할 때 인스턴트와 커피, 술, 담배 등은 피하시고 정확한 진단없이 피임약이나 진통제를 남용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갖는 것이 좋으며 주로 따뜻한 성질로 자궁골반내의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의 살코기와 콩제품(두유, 둡, 청국장, 비지, 견과류)과 생선, 해조류(미역, 김) 등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 제철과일과 익힌 야채와 나물 등도 좋습니다.

커피보다는 자궁에 냉기를 풀고 순환을 도와줄 수 있는 생강대추차, 계피차, 당귀차, 쑥차 등을 하루 1~2잔 정도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건강보조제 중 갱년기증상완화와 생리통, 생리불순, 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여성호르몬을 함유하거나 촉진하는 성향이 많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의해야하는 건강보조제품 : 석류엑기스, 달맞이꽃종자유, 이소플라본, 오메가3 등은 여성호르몬을 촉진하여 혹의 진행과 생리증상악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쪽지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쪽지보내기
받는이(ID/닉네임)
내용
쪽지가 도착하였습니다.
쪽지 내용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