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장애의 종류
한의학 고전에서는 이러한 장애를 간기울역증(肝氣鬱逆症), 월경과기부지증(月經過期不止症), 연미로경수단증(年未老經水斷症) 증 3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기울역증
(肝氣鬱逆症)

갱년기출혈을 의미하며 7*7세가 지나서도 월경이 지속되거나 임상상 50~55세가 지나서도 월경이 지속됨을 말합니다.

원인을 풍한(風寒)의 나쁜 기운이 자궁에 침입했거나 우리 몸에서 기(氣)의 원천인 원양(元陽)이 허탈되거나 간과 비장의 기운이 울결돼서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어지러움, 두통, 안면홍조, 이명, 심계항진, 신경통, 요통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뭉쳐 있는 간의 기운을 풀어 주어 소통시키며 아울러 영향을 미치는 장기의 구체적인 증상에 대한 대증치료를 합니다.

월경과기부지증
(月經過期不止症)

갱년기출혈을 의미하며 7*7세가 지나서도 월경이 지속되거나 임상상 50~55세가 지나서도 월경이 지속됨을 말합니다.

원인을 풍한(風寒)의 나쁜 기운이 자궁에 침입했거나 우리 몸에서 기(氣)의 원천인 원양(元陽)이 허탈되거나 간과 비장의 기운이 울결돼서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01 기와 혈을 보하면서 풍냉(風冷)한 기운을 쫓아냅니다.

02 원양(元陽)을 보익하고 자궁의 수축력을元陽 증강시켜 줍니다.

03 간신을 보강해주고 비의 기운을 북돋우면 비장이 혈액을 잘 조정하고 간이 혈액을 잘 저장해서 월경이 조절하게 됩니다.

연미로경수단증
(年未老經水斷症)

조기폐경을 말하는데 임상상 35~40세 정도에 오는 폐경을 말한다.

원인은 신기(腎氣)가 평소 허한데 간, 심, 비의 기운이 함께 막히면 경혈을 생성, 운화하지 못하여 월경이 끊기게 되는 것입니다.

혈허증일 경우 양혈(養血)을 위주로 하고 기허증일 경우 보정(補精)을 하고 개울(開鬱) 하게 됩니다.

갱년기는 오히려 여성에게 있어 제2의 인생을 펼쳐나가게 되는 인생의 관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를 걱정하거나 비관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씩씩하게 대처하고 헤쳐 나가 아름다운 인생의 황혼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갱년기장애 도움이 되는 생활법
  • 우유 및 유제품이나 두유등을 꾸준히 복용해
    골다공증의 진행과 악화를 막는다.

  • 과일 및 채소 등을 적당 섭취해 혈액을 맑게 한다.

    단 야채의 경우 과다섭취 보다는 살짝 익혀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속이 냉한 경우 냉장과일이나 생야채를 많이 먹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과다한 지방질의 섭취는 혈액을 탁하게 하지만 일정량의
    단백질공급을 위해 담백한 부위의 살코기를 섭취한다.

  • 해산물(미역, 김, 다시마)들과 생선, 멸치 등을 섭취했다.

  • 콩이나 된장, 두부들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상열감을 감소시켜준다.

  • 술, 담배, 카페인 등은 뼈를 악화시키는 역할을 함으로 섭취를 제한한다.

갱년기장애 도움이 되는 운동법

주로 심폐기능을 강화하여 위로 상승하는 열들을 줄일 수 있도록
제자리 뛰기, 빨리 걷기, 조깅, 수영 등이 좋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속도를 내어 30분 이상 걷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쪽지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쪽지보내기
받는이(ID/닉네임)
내용
쪽지가 도착하였습니다.
쪽지 내용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