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예방법
  • 골반근육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시한다.

  •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보는 습관을 갖는다.

  •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알코올, 카페인함유제품, 초콜릿, 탄산음료, 설탕,
    인공조미료, 신과일쥬스 등)이나 이뇨효과가 있는 음식의 섭취를 줄인다.

  • 변비가 있을 경우 복압상승의 요인이 되어 방광을 자극하면서 요실금을 유발한다.

    그러므로 충분한 수분가 섬유질을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한다.

  • 흡연으로 인해 과도한 기침을 하게 되는 것도 요실금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한다.

  • 비만의 경우 복부지방으로 인해 복압이 상승하거나 골반근육이 약해져
    요실금을 유발하므로 적절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한다.

골반근육 강화 운동법

출산이나 호르몬 부족 등의 원인으로 약해져 쳐진 골반근육의 신축성 회복 및 질의 탄력 회복이 주요 목적이다.

골반근육의 수축력이 단계를 거치면서 강화된다.

동시에 질의 탄력성이 높아진다.

항문과 질을 수축하면서 아랫배에 힘을 주지 않는 것이 여점이다.

  • 똑바로 누워 무릎을 세우고 손을 아랫배 위에 올린다.

  • 하복부에 힘을 주지 않고 항문과 질에 힘을 주며 약 5초 정도 유지한 뒤 서서히 힘을 뺀다.

  • 다리를 앞으로 쭉 편 상태에서 1번 동작을 시행한다.

  • 똑바로 누워서 무릎을 세운다.

    골반근육을 수축한 뒤 허리를 가능한 높이 쳐든다.

  • 어깨, 등, 엉덩이 순으로 바닥에 내리면서 힘을 뺀다.

    3~4회 반복하여 시행한다.

  • 다리를 어깨넓이 만큼 벌리고 두 손을 테이블 위로 놓고 발꿈치를 들고 항문과 질을 5초 정도 수축한다.

  • 똑바로 누워서 무릎을 세운다.

    항문과 질을 수축한 뒤 5를 세면서 서서히 앉는다.

이러한 과정을 하루 2~3회 정도 실시하며
1회당 15분 정도 10회 이상 반복한다면 요실금 치료는 물론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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